Korea Karate Federation

(사)대한공수도연맹은 공수도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인사말

(사) 대한공수도연맹

Korea Karate Federation

무술은 시, 공간을 초월해 변화하며 발전하는 인류 공동의 유산입니다.
특히 공수도는 근대 동양 무술을 대표하는 중심에 있는 무술로 국내에는 그 수가 미약한 반면 세계적으로 1억명 이상의 수련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무술입니다. 2020년부터는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세계적인 무술로 한 층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양한 계층에서 수련되어지고 그들의 삶 속에서 영감을 주는 무술로 자리를 잡고 있는 모습은 우리나라 공수도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생각해 보게 하는 부분입니다.

지구상에 공기, 물 등을 네 것 내 것으로 나눌 수 없듯이 문화나 무술은 네 것, 내 것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그것이 사람, 민족, 역사와 만나 특색을 지니게 되고 저마다의 개성을 가지고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는 것이지요. 세계 여러 무술들이 각기 다른 특색을 가지며 전승되고 있지만 공통적 원리와 가치들이 공유되고 있는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입니다.

(사)대한공수도연맹의 수련자들은 외적 강함만을 추구하는 ‘술’로써의 공수도 수련을 지양하고 ‘안’과 ‘밖’의 균형을 주시하는 것으로부터 공수도 수련의 시작으로 삼고 본디 그 시작이 다르지 않았던 무술(무도)의 근본을 연구하고 전승해 나아가며 무도 강국으로써의 대한민국 으로 나아가기 위한 기틀을 다지고 있는 단체입니다.